유엔여성기구 소개

성평등과 여성 역량 강화를 위해 2010년 설립된 국제연합 기구(“유엔여성기구”)는 여성의 권익을 옹호하는 글로벌 챔피언입니다.

유엔여성기구는 유엔회원국이 성평등 달성을 위한 국제적 기준을 마련하고, 정부 및 시민 사회가 협력하여 이런 기준을 효과적으로 준수하는 데 필요한 법과 규제를 개선하고, 전 세계 여성이 진정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정책, 프로그램,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원합니다. 유엔여성기구는 전 세계 지속가능개발목표(SDG)의 비전을 모든 여성의 삶에서 실현하고 여성의 동등한 참여를 지지하고자 다음 네 가지 전략적 과제에 집중합니다.

  • 거버넌스 및 공적 생활 참여: 여성이 의사 결정에 완전하고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으며, 성인지적인 법, 정책, 예산, 서비스, 또한 책임성 있는 기관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여성의 경제적 권한 강화: 여성이 소득의 안정성, 좋은 일자리, 경제적 자율성을 누립니다.
  • 여성에 대한 폭력 종식: 여성이 모든 종류의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누린다.
  • 여성, 평화, 안전, 인도주의적 활동과 재난 위험 경감: 여성이 지속가능한 평화와 재난 회복력을 구축하는 일에 기여하고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자연 재해 및 분쟁 방지와 인도주의적 활동으로부터 동등한 혜택을 받습니다.

또한 유엔여성기구는 2030 어젠다와 관련된 모든 고려 사항과 협약에서 유엔 시스템의 성평등 증진 활동을 조율하고 장려하며, 성평등을 지속가능개발목표의 핵심 요소로 만들고 보다 포용적인 세상을 만들기위해 노력합니다


Anne Hathaway. Photo: Asserted from Anne Hathaway's video [Unlocking the full potential of women in the economy]
Anne Hathaway. Photo: Asserted from Anne Hathaway's video

여성의 참여와 성평등은 우리 모두의 발전에 필수적입니다. 남성과 여성 간의 평등이 모든 사람을 보다 안전하고, 행복하고, 번영하고, 성공하게 만든다는 사실은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와 같은 진전 속도로는 성 평등을 달성하기까지 약 300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300년은 너무 긴 시간이라는 데 동의하시리라 믿습니다.

— 유엔여성기구 친선대사 앤 해서웨이, 2022년 11월 14일 인도네시아 B20/G30 정상회의 연설